자궁내막증 증상 원인 및 치료방법

오늘의 내용은 자궁내막증 증상 원인 및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자궁내막증은 치료할 수 없었지만 관리가 될 수 있는 산부인과 병입니다. 자궁 내에서 흔하게 발견되는 조직으로 형성된 자궁내막 이 식물이 신체의 다른 부위에 존재할 때 발생합니다.

 

 

조직이 계속 두꺼워지고 분해되고 생리주기 호르몬에 반응하며 생리주기 동안 출혈이 일어나면서 자궁내막증은 몸속 깊숙이 형성됩니다. 흉터 조직과 유착이 형성되고 이건 장기 융합과 해부학적 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목차

     

    자궁내막증이란?

     

     

    우선 자궁 내막이란, 자궁의 안쪽 벽을 말하는데요. 자궁 내막은 임신 전 두꺼워졌다가 임신이 되지 않는다면 생리로 배출되는 조직입니다. 자궁내막증은 자궁 내에 있기 때문에야 할 자궁 내막이 자궁 밖에서 증식하는 질병을 뜻하는데요.

     

    주로 30~40대 여자에게 발생하며, 가임기 여자의 약 10~15%에게서 일어날 정도로 일반적인 병입니다. 자궁내막증의 특성상 재발률이 높고, 완치가 어려운 병입니다.

     

     

    자궁내막증 원인

    자궁내막증은 지금까지 분명한 이유가 밝혀지지 않았지만, 다음과 같은 요인들 때문에 생기는 것으로 알리어져 있습니다.

     

    1) 빠른 초경

     

    초경 시기가 빠른 여자일수록 자궁내막증 발생 우려가 커진다고 알리어져 있습니다.

     

    2) 호르몬 불균형

     

    여자 호르몬 중 하나인 난포호르몬이 비정상적으로 과다 분비되었을 때 자궁내막증이 생긴다고 알리어져 있습니다.

     

    3) 유전적 원인

     

    자궁내막증은 혈우병과 같이 어떠한 특정 유전자의 결함으로 생기는 질환은 아니지만, 분명 유전적인 요인도 관여할 것이라며 추측되고 있는데요. 실제로 여러 개의 유전자가 자궁내막증을 발생시키는데 관여하는 것으로 알리어져 있습니다.

     

     

    5) 면역학적 원인

     

    세포매개성 면역이나 체액성 면역의 단점이  자궁내막증을 발생시키는 것으로 알리어져 있습니다.

     

    6) 월경혈의 역류

     

    생리가 시작되면 생리혈이 질을 통해 배출되어야 하는데, 일부 생리혈이 난관을 통해 역류하게 되면서 복강 내의 여러 자리에서 자라나 자궁내막증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자궁내막증 증상

     

    1) 성교통

     

    관계를 맺게 되면 난소나 자궁 주위 조직이 압박을 받아 복막이 당겨지게 되면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불임증

     

    흔하게 자궁내막증을 앓는 여자는 임신율이 내리는 것으로 알리어져 있는데요. 하지만 지금까지 자궁내막증 때문에 임신율이 저하되었다는 명확한 까닭은 없습니다.

     

    3) 월경 시의 통증

     

    생리를 할 때 하복부 통이 갈수록 심해져 일반 진통제로는 통증을 이겨내지 못할 정도에 이르게 됩니다. 그리고 생리 중에 대변을 볼 때도 불편하거나 아플 수 있습니다.

     

     

    4) 골반통

     

    자궁내막증의 제일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골반통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생리와 관계없이 반복적이고 지속해서 골반 통증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보통 3개월 이상 지속하며, 심한 예시에는 만성 골반 통증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5) 그 외 통증

     

    소화기 계통에 자궁내막증이 발생한 예시에는 설사나 변비, 항문 출혈, 배변 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비뇨기 계통에 자궁내막증이 발생한 예시에는 배뇨 시 통증, 빈뇨, 하복부 압박감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흉부에 자궁내막증이 발생한 예시에는 공기가슴이나 혈흉 등의 증상과 함께 폐병 변이 있는 경우 생리 때마다 혈액이 섞인 가래나 기침을 배출할 수 있습니다. 골반 밖에서 자궁내막증이 발생한 예시에는 그 병세가 다양하지만, 고통 적으로 대체로 생리 주기와 연관되었다는 특징을 가졌습니다.

     

     

    자궁내막증 치료방법

    자궁내막증은 자연적으로 없어지지 아니하고, 약물만으로는 치료하기 어려운 질환인데요. 치료를 받더라도 재발 우려가 매우 크기 때문에 병세가 나타난 처음에 다음과 치료를 서둘러야 합니다.

     

    1) 수술요법

     

    흔하게 배꼽 부위에 1cm 정도를 절개하는 골반강 수술이 진행되며, 골반강 수술이 힘들거나 임신을 그 이상 원치 않는 예시에는 복부를 절개하여 수술하는 개복 수술을 시행합니다.

     

    2) 약물요법

     

    에스트로겐 합성을 막아서는 약물을 투여함으로써 자궁내막증 조직의 성장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자궁내막증 예방방법

    자궁내막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골반과 자궁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것이 막중한데요.

     

    1) 요가와 마사지

     

    골반 주변을 기반으로 요가와 마사지를 해주면 생리혈 배출이 원활해져 자궁내막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규칙적인 생활습관

     

    규칙적인 운동과 더불어 정해진 식사, 수면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3) 몸을 따뜻하게

     

    생리 전이나 생리 중에는 하복부를 밝게 예쁘게 유지해주고 양말을 신거나 따스한 물을 자주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찬 음식이나 찬 바람은 될 수 있는 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궁내막증 합병증

     

    합병증에는 난소암이나 자궁내막증, 기내막증, 기내 선암 발생 위험, 난소낭종, 염증, 장과 방광 합병증이 일치합니다. 앞으로 합병증을 피하고자 증상에 대해 의료서비스 제공자를 만나는 것이 중대합니다. 이상으로 자궁내막증 증상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